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초급 스터디 #2 -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구성 살펴보기

Posted by uncle_Jack
2017. 2. 17. 21:34 Google Analytics


구글 애널리틱스 스터디를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. 방문자 수가 얼마 되지 않는 제 블로그 데이터를 오픈하려니 좀 부끄럽기도 하지만, 이제 제대로 운영한지 한달밖에 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고 봐주시길 바랍니다.


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구성을 살펴볼께요.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 메뉴는 크게 5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
- 실시간 보고서 (Real-Time Report)

- 잠재고객 보고서 (Audience Report)

- 획득 보고서 (Acquisition Report)

- 방문형태 보고서 (Behavior Report)

- 전환 보고서 (Conversion Report)


논리적으로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글측에서 구조화 하여 보고서를 만들어 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. 간단히 살펴보면, 지금 현재 시점에 사이트에 접속해 있는 사람의 현황을 보고(실시간 보고서), 어떤 사람이(잠재고객 보고서), 어떻게 우리 사이트에 유입이 되었으며(획득 보고서), 그 사람이 우리 사이트 내에서 어떻게 이동을 했는지(방문형태 보고서), 그리고 우리가 원하는 액션에 이르렀는지(전환보고서)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조화 되어 있습니다.


구글 애널리틱스 5가지의 보고서 메뉴 각각에 대해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

저는 아래의 책을 보며, 셀프 스터디를 진행 중입니다. 관심있는 분은 함께 책을 보며 의견 나누면 좋겠습니다.


>> ‘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’ 도서 살펴보기





1. 실시간 보고서 (Real-Time Report)


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보고서


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보고서에서는 지금 현재 시점에서 사이트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. 어디에 있는 사람이 어떻게 유입돼서, 어떤 컨텐츠를 보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.




2. 잠재고객 보고서 (Audience Report)

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보고서


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보고서에서는 사이트에 유입된 고객들의 상세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. 무슨 언어를 사용하고, 어느 나라, 어느 도시에서 많이 유입이 됐는지, 그리고 무슨 브라우저를 사용하고, 또 어떤 운영체제를 이용 중인지 등 유입 고객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

3. 획득 보고서 (Acquisition Report)

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


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에서는 고객들이 어떤 경로로 우리 사이트로 유입 되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해 들어왔는지, 아니면 네이버나 다음, 구글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 왔는지, 그렇다면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여 유입이 되었는지 등의 정보를 세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.




4. 방문형태 보고서 (Behavior Report)

구글 애널리틱스 방문형태 보고서





구글 애널리틱스 방문형태 보고서는 사이트에 유입된 유저들이 사이트 내에서 어떻게 이동하는지를 흐름을 통해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. 최초로 유입된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어떻게 이동하는지, 어떤 페이지에서 유독 많이 이탈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 


저야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붙여 놨으니, 포스팅과 포스팅 사이의 이동 관계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정도겠지만, 온라인 쇼핑몰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중요한 분석자료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. 특정 페이지에서 고객 이탈율이 높다면, 뭔가 문제가 있다는 얘기이므로 바로 수정 조치를 하도록 하는 판단 자료로 삼을 수 있을 듯 합니다.



5. 전환 보고서 (Conversion Report)

 구글 애널리틱스 전환 보고서


구글 애널리틱스 전환 보고서는 사이트에서 목표로 하는 액션에 유저들이 어떻게 이르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합니다.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, 유입된 고객이 구매완료에 이르기까지의 경로와, 구매완료 비율 등 운영 관련 주요 지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
이 전환 보고서가 무척 흥미로울듯 한데, 아쉽게도 저는 블로그 데이터인 관계로 전환 보고서를 볼 수 없을 듯 합니다. 구글 애널리틱스 스터디를 계속 하다 보면 전자상거래 외에도 다른 목표를 설정하여 전환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.



‘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책에서는 2장과 3장에 걸쳐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와 그 방법론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, 그 부분은 저만 읽고 넘어가려 합니다. 4장 부터 이어지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내용에 대해 계속해서 스터디 포스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.


to be continued..